The Tripartite Man The Tripartite Man

하나님의 구원



하나님의 구원과 사람의 세 부분

사람의 타락으로 손상된
사람의 세 부분

하나님을 받아들이기 위한 영, 하나님을 표현하기 위한 혼, 그리고 사람의 생존을 유지하기 위한 몸으로 창조된 첫 번째 사람 아담은 하나님을 표현하고 대표할 수 있는 엄청난 가능성을 소유하였다. 그러나 이 가능성이 미처 실현되기 전에, 사탄이 사람의 각 세 부분의 고유한 기능을 궁극적으로 멸하고 손상시키기 위해 사람 안으로 들어왔다. 그러므로 사람의 타락은 단지 불순종이나 범죄의 행위만이 아니라, 인간 존재의 모든 세 부분을 타락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으며, 이로 인해 사람이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는 것을 방해하게 되었던 것이다.

사탄의 생각, 감정, 의지를 받아들임으로서
오염된 사람의 혼

아담은 하나님을 표현하고 대표할 수 있는 엄청난 가능성을 소유하였다

사람의 모든 세 부분은 타락에 의해 손상되었다. 먼저, 사람의 혼이 오염되었고, 둘째로 사람의 몸은 죄악된 육체로 변질되었으며, 마지막으로 사람의 영은 죽게 되었다. 사람의 혼(생각, 감정, 의지)을 오염시키기 위해 하나님의 대적이 이용한 교묘한 책략을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이러한 인식을 통해, 사람이 하나님을 받아들이고 누림으로써 하나님을 표현하고 대표하는 것을 방해하기 위한 대적의 지속적인 책략들을 분별할 수 있도록 장비될 것이다.

뱀은 사람의 생각에 의심을 주입함으로 사람을 공격하기 시작하였다

 

사탄은 사람의 생각을 만짐으로 사람의 생각이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하기 시작하도록 하여 사람의 혼을 오염시키기 시작하였다. 창세기 3장 1절에서 뱀은 사람의 생각에 의심을 주입함으로 사람을 공격하기 시작하였다.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더러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2절과 3절에서 하와는 뱀에게 대답함으로 자신의 혼의 문을 사탄에게 열어주었고, 이는 사탄으로 하여금 사람의 생각을 더한층 오염시키는 또 다른 단계로 나아가게 했다. 4절에서 뱀은 하와를 확신시키면서「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라고 말했다. 바로 이 시점에서 뱀의 독이 하와의 생각을 침투하여 그녀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하게 하였던 것이다.

뱀은 하나님의 의도에 대해 하와에게 거짓되게 말함으로 하와 안에 적대심의 씨앗을 심었다

사람의 혼의 오염의 둘째 단계는 뱀이 사람으로 하나님을 적대시 하게 하기 시작함으로써 사람의 감정에 일어난 것이다. 이 단계에서 뱀은 하나님의 의도에 대해 하와에게 거짓되게 말함으로 하와 안에 적대심의 씨앗을 심었다. 뱀은「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창세기 3:5) 라고 하여 하와로 하여금 하나님이 좋은 것을 그녀로부터 보류하고 있다고 느끼게 하여 그녀의 감정을 자극했다. 그리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도록 창조된 사람의 감정은 손상되었을 뿐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실제적인 반감으로 오염되었다.

사람의 혼의 오염의 셋째 단계는 뱀이 사람으로 신성한 생명나무 대신 사탄의 지식의 나무를 선택하도록 유혹하여 사람의 의지에서 발생했다. 창세기 3장 6절은 「여자가 그 나무를 본 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 먹고 자기와 함께 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는 지식 나무의 금지된 열매를 선택하도록 사람의 의지를 유혹함으로 사람의 혼을 전적으로 오염시켰다(위트니스 리,「기본 공과」, 35-37).

육체로 변질된 사람의 몸

 

우리는 결단코 우리 육체를 신뢰해서는 안된다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원래의 몸은 오직 한 본질, 곧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을 따라 창조된 사람의 본성만을 가지고 있는 순수한 그릇이었다. 그러나 이 순수한 몸은 본성에서 변했는데, 곧 이질적인 요소가 지식나무의 열매를 통하여 들어왔을 때 몸이 타락한 육체로 변질된 것이다. 내주하는 죄로 불리는 이 이질적인 요소는 이제 우리의 육체 안에 거한다. 이것이 바로 바울이 로마서 7장 17절에서 「이제는 이것을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라고 말한 까닭이다. 이 악한 실체가 우리의 몸을 완전히 점유하고 침투하였기 때문에 우리는 결단코 우리 육체를 신뢰해서는 안 된다(위트니스 리, 「라이프 스타디」, 238).

죽은 영

사람의 타락의 궁극적인 결과는 사람의 영이 죽게 된 것이고, 그리하여 하나님과 분리되고 또 영이 하나님을 향한 그 기능을 잃게 되었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 분 자신을 위하여 사람의 영이 침범되지 못하도록 보존해 오셨다

 
그러므로「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라고 말씀하는 에베소서 2장 1절은 우리의 구원 받기 이전의 타락하고 죽은 상태를 언급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떤 부분에서 우리가 죽었는가? 우리의 몸과 혼이 여전히 살아있으므로, 이 구절은 사람의 영에 대해 말한 것이 틀림없다. 이 시점에서 분명히 해야 할 한 가지 사실은, 타락의 시점이나 그 이전과 이후 그 어떤 시점에서도 단 한번도 죄나 사탄이 사람의 영 안을 침범하여 들어온 적이 없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 분 자신을 위하여 사람의 영이 침범되지 못하도록 보존해 오셨다. 단지 하나님을 접촉하는 우리의 영의 기능이 죽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의 각 세 부분은 타락에 의해 손상되었다. 혼 전체(생각, 감정, 의지)가 오염되었고, 몸은 본성이 변하였으며, 영은 죽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절망적인 사람의 상태는 하나님의 구원의 단계를 맞게 되었으며, 우리는 이를 다음 단락에서 살펴볼 것이다(위트니스 리,「라이프 스타디」, 239)

Sinful Man
The Tripartite Man

Main
Scriptural Basis
Historical Perspective
The Definition of the Three Parts of Man
The Functions of the Three Parts of Man
God's Salvation
Realizing the Body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