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ripartite Man The Tripartite Man

정의



사람의 세부분에 관한 정의

혼(soul)과 양심(conscience-영의
주요 부분)의 합성체

성경 전체를 통해 계시된 대로 사람의 마음은 영의 주요 부분인 양심과 혼의 모든 부분들이 합하여 이루어진 한 합성체이다. 마음이 사람 안에 뚜렷하게 분리된 한 구성 요소가 아니라, 오히려 몇 가지 다른 부분들의 합성체라고 말하는 것은 아마도 독자들에게 어색하게 들릴지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경은 아래의 개요에서 보듯이 혼(soul - 생각, 감정, 의지)의 세 부분들이 영의 주요 부분인 양심(conscience)과 함께 마음(heart)을 구성함을 분명히 지적한다.

생각(mind)이 마음의 한 부분임을 보기 위해서는「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함과 그 마음의 생각의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라고 말씀하는 창세기 6장 5절을 반드시 참조해야 한다. 더 나아가, 마태복음 9장 4절은 「예수께서 그 생각(thoughts)을 아시고 가라사대 너희가 어찌하여 마음에 악한 생각(thinking)을 하느냐」라고 말한다. 이 두 구절들은 생각(thoughts)과 생각하는 것(thinking)이 둘 다 생각하는 기관(mind)과 관련되며, 또한 혼의 한 부분인 생각(mind)이 동시에 마음(heart)의 한 부분임을 보여준다.

The Parts of the Heart  

의지가 마음에 속한 것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저가 이르러 하나님의 은혜를 보고 기뻐하여 모든 사람에게 굳은 마음으로 주께 붙어 있으라 권하니」라고 말씀하는 사도행전 11장 23절을 참조해야 한다.

이에 더하여, 히브리서 4장 12절 하반절은「마음의 생각과 의도(the thoughts and intentions of the heart)」을 감찰하는 말씀의 능력에 대해 말한다. 여기서「목적」과 「의도」는 둘 다 의지(will)의 기능이며, 이 구절은 이와 같이 의지가 마음의 부분임을 지적한다.

또한 말씀의 여러 다른 부분들은 감정(emotion)이 마음의 부분임을 보여준다. 요한복음 16장 6절에서 주님은 제자들에게 「도리어 내가 이 말을 하므로 너희 마음에 근심이 가득하였도다」라고 말씀하셨다. 같은 장에서 주님은 계속하여「지금은 너희가 근심하나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너희 마음이 기쁠 것이요 너희 기쁨을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라고 말씀하신다. 여기서 고통과 기뻐함, 인간의 감정들은 아주 명백히 마음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우리는 사람의 감정적 기능 또한 마음의 일부라고 말할 수 있다. 위의 세 단락들에서 인용된 성경 구절들은 세 부분(생각, 의지, 감정)으로 이루어진 혼이 마음의 주요 구성 요소임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말씀은 영의 주요한 부분(양심)이 필수적 구성요소로서 마음과 연관됨을 분명히 하고 있다. 히브리서 10장 22절은 이 둘을 강력히 연결시키고 있는데, 이 구절은 「우리의 마음은 악한 양심으로부터 피뿌림을 받았고」라고 말씀한다. 이에 더하여, 요한일서 3장 20절은 「우리 마음이 혹 우리를 책망할 일이 있거든 하물며 우리 마음보다 크시고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일까 보냐」라고 경고한다. 책망과 정죄는 양심의 주요한 기능으로, 양심이 마음의 부분임을 한층 더 입증한다. 요약하자면, 사람의 마음을 구성하는 것은 양심과 혼의 세 부분이다(위트니스 리, 「하나님의 경륜」, 63-65).

The Tripartite Man

Main
Scriptural Basis
Historical Perspective
The Definition of the Three Parts of Man
The Functions of the Three Parts of Man
God’s Salvation
Realizing the Body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