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
사람의 세부분에 관한 정의
혼
사람의 인격인 혼도 영과 마찬가지로 세 부분, 즉 생각(mind), 의지(will), 감정(emotion)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하나님의 말씀은 이를 뚜렷하게 입증하고 있다.
첫째로 성경은 생각이 혼의 일부분임을 일관되게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어, 시편 기자는 「내가 주를 찬양하리니 이는 주께서 두렵고도 놀랍게 나를 만드셨음이니이다. 주께서 행하시는 일이 놀라우니 내 혼이 그것을 매우 잘 아나이다(시139:14)」라고 하였다.
의심할 바 없이 지식은 생각에 속한다. 그 뿐 아니라 예레미야 애가 3장 20절 또한 「내 혼이 그것을 기억하고 낙심이 되오나(원문 참조)」라고 말한다. 기억하는 것은 생각의 또 다른 기능이다. 이러한 구절들이 분명히 지적하는 인지하고 기억하는 혼의 부분이 바로 생각이다.
의지 또한 혼의 일부분이다. 욥은 의지에 대하여 많은 것을 말하였는데, 예컨데 그는 「이러므로 내 혼에 숨이 막히기를 원하오니 뼈보다도 죽는 것이 나으니이다(욥 7:15)」라고 하였다. 그는 또한 「이런 것을 만지기도 내 혼이 싫어하나니…(6:7)」라고 하였다. 선택하는 것과 거부하는 것은 둘 다 혼의 한 부분인 의지의 기능들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말씀으로부터 감정이 혼의 일부분임을 볼 수 있다. 아가서 1장 7절에서 술람미는 그녀의 사랑하는 이에게 「오 내 혼이 사랑하는 이여, 내게 고하라」라고 말한다. 사무엘 하 5장 8절은 다음과 같이 그 반대의 감정을 기록한다. 「그 날에 다윗이 이르기를 누구든지 여부스 사람을 치거든 수구로 올라가서 다윗의 혼에 미워하는 절뚝발이와 소경을 치라 하였으므로 속담이 되어 이르기를 소경과 절뚝발이는 집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더라.」 또한 시편 86장 4절에서 다윗은 감정의 변화를 체험하였는데, 그는 「주여 내 혼이 주를 우러러 보오니 주여 내 혼을 기쁘게 하소서」라고 하였다. 사랑과 미움과 기뻐함은 분명히 감정의 표현이므로 감정이 혼의 세 번째 기능임은 분명하다(위트니스 리,「하나님의 경륜」, 57-6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