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ripartite Man The Tripartite Man

역사적인 조망



워치만 니 (1903-1972)

워치만 니는 1927년에 출판된 그의 저서『그리스도인의 생활과 영적 전쟁(The Christian Life and Warfare)』에서 사람이 세 부분으로 되어 있다는 것을 데살로니가 전서 5장 23절을 통하여 명백하게 증명하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사람을 혼과 몸인 두 부분으로 나누지 않는다. 오히려 성경은 사람을 영, 혼, 몸의 세 부분으로 나누고 있다. 데살로니가 전서 5장 23절은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라고 말한다. 이 구절은 영과 혼 사이에 명백한 차이가 있음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그렇지 않다면, 이 구절은 「너의 영과 혼」이라고 말하기보다, 「너의 영혼」이라고 쓰여졌어야 할 것이다. 하나님이 이와 같이 말씀하셨으므로 우리는 사람의 영과 혼 사이에 분명한 차이가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것으로부터, 우리는 사람이 세 부분인 영과 혼과 몸으로 구분된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7).
The Tripartite Man

온전한 사람에게는 영과 혼과 몸이 있다

The Tripartite Man

워치만 니의 저서인 『영에 속한 사람(The Spiritual Man)』의 첫 장의 제목은 「영, 혼, 몸」이다. 여기서 워치만 니는 사람이 세 부분으로 구성되었다는 사실을 강조하며 다음과 같이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데살로니가 전서 5장 23절은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라고 말한다. 이 구절은 명백히 사람을 세 부분인 혼과 영과 몸으로 구분하고 있다. 여기서 사도는 온전히 거룩하게 되는 믿는 이들을 언급하고 있는데, 이는 믿는 이들의 온 존재가 거룩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이 온전히 거룩하게 되는 것을 언급했을 때 바울은 무엇을 의미하였던 것인가? 그는 사람의 영과 혼과 몸이 온전히 보존되는 것을 의미하였다. 이것은 매우 명백하다. 온전한 사람에게는 영과 혼과 몸이 있다(3).
Main
Scriptural Basis
Historical Perspective
The Definition of the Three Parts of Man
The Functions of the Three Parts of Man
God's Salvation
Realizing the Body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