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ripartite Man The Tripartite Man

역사적인 조망



제시 펜 루이스 (1861-1927)

정기 간행물인『이기는 자』에 실린 『영적인 것을 영적인 자들에게(“Spiritual things to the Spiritual”)』라는 제목의 글에서 제시 펜 루이스는 사람의 세 부분에 관해 말한 A. R. 파우셋(Fausset)을 인용하면서 데살로니가 전서 5장 23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바울은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 영과 혼과 몸을 거룩하게 하시고」라고 말한다. 우리의 영 안에 계신 하나님은 혼을 거룩하게 하시며 몸을 통제하고 지배하신다. 권위 있는 주석가인 파우셋은 “몸, 혼, 영으로 된 인간 존재의 세 구분에 있어 하나님의 설계에 따른 합당한 상태는 성령의 그릇인 사람의 영이 하나님과 사람을 연합시키고, 사람의 존재 가운데 으뜸이어야 하며, 몸과 영의 중간에 위치하는 혼을 지배해야 한다”고 말한다. 계속하여 펜 루이스는 “이런 분명한 진술로부터 우리는 영이 첫째 위치를 차지하고 혼을 통제해야 하며, 또한 혼을 통하여 몸을 다스려야 함을 이해할 수 있다” 라고 말한다(5).』

그가 쓴『혼과 영』에서 펜 루이스는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통해 이루어지는 이러한 내적 재조정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통해 이루어 진다고 설명한다. “영은 다시금 우위를 차지하고, 몸은 다만 혼을 통한 영의 도구로서 외적이고 물질적인 그릇으로만 쓰임 받는 방식으로 사람의 삼중 본성은 재차 조정될 수 있다(19)”.

Main
Scriptural Basis
Historical Perspective
The Definition of the Three Parts of Man
The Functions of the Three Parts of Man
God's Salvation
Realizing the Body Life